크레인 호이스트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감기지요?
최초 드럼을 설계할 때 와이어로프 직경을 고려하여 홈을 설계한다.
1. 설계된 것보다 작거나, 크면 와이어로프가 막 감긴다.
2. 혹은 크레인 양중 작업 시 주행, 횡행 등 운전작업을 하면 흔들림에 의해서 와이어로프가 막 감긴다.
위 두가지 사항처럼 와이어로프가 이쁘게 안 감기고 막 감기는 것을 "난권"이라 부른다.
※ 난권의 문제점
1. 이쁘게 안 감기기 때문에 와이어로프끼리 간섭이 심해서 파단, 킹크, 변형이 쉽게 일어난다.
2. 드럼 홈에 이쁘게 안 감기기 때문에 와이어로프와 드럼 간섭으로 파단, 킹크, 변형이 쉽게 일어난다.
3. 풀거나 감을 때 고르게 풀리거나 감기지 않아 툭툭 거리면서 충격하중이 발생된다.
4. 난권 발생시 감기거나 풀리는 속도가 달라진다.
결론적으로 난권이 발생되면,
1. 와이어로프 손상
2. 양중 속도변화에 따른 충격으로 중량물 낙하
==> 젤 중요한 거는 와이어로프가 한쪽으로 치우쳐져 감기게 되면 드럼 주변에 있는 덮개와 맞닿아. 씹혀버린다.
요게 젤 위험하다.
위 세가지 위험이 커진다.
예방방법은 간단하다.
1. 양중 시 수직 권상 권하동작만 실시한다.
(횡행 주행금지)
2. 급격한 조작을 피한다.
3. 후크는 바닥에 닿을 때까지 조작하지 않는다.
4. 와이어로프는 드럼의 설계된 크기의 것으로 사용한다.
와이어가 결국 요렇게 된다.
크레인 안전관리 핵심정리
1. 0.5톤 이상 안전인증
2. 2톤 이상 안전검사
3. 1톤이상 크레인, 1톤미만 크레인(호이스트)5대 이상 시 특별교육 16시간 실시
4. 운전석이 있는 경우 유 자격자가 운전조종
5. 작업 시작 전 점검
6. 양중 시 유도, 신호자 배치
7. 작업계획서 작성
8. 중량물 취급계획서 작성
9. 안전모, 안전화 등 보호구 착용
10. 작업반경 내 접근 통제
11. 점검, 보수 등 비정형 작업 시 LOTO 실시
이상 생각나는 대로 작성해보았어요.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크레인 양중 시 크레인이나 제품이 바닥에 떨어질수 있으니, 그 위험 반경 내 접근을 안하는게
최우선의 안전관리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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